HOME / 스토리

2021. 10. 08

냉장고 안 음식 보관하는 최적의 방법

냉장고 안의 음식을 보관하는 최적의 방법은?

항상 냉장고 정리를 더 잘하고 싶지만 일부 재료들은 결국 오랜 시간 동안 손이 닿지 않는 냉장고 뒷편에 있거나 서랍에 보관되다가 버려집니다. 결국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매하는 식품의 최대 40%를 버리게 된다고 하며, 가정에서 버려지는 음식은 식당과 식료품점을 합친 다른 어느 곳보다 많다고 합니다. 

National Resources Defense Council 에 따르면, “매년 평균 4인 가족은 집에서 평균 약 453kg의 음식을 낭비하고 있으며, 그 결과 최소 170만원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각자 매달 3만원치 이상의 음식을 버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계 예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낭비된 음식은 물, 에너지, 생산, 토지 및 노동의 낭비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최소한의 노력을 한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냉장고에서 음식을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배우면 최대한 오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잘 계획하고, 보관하고, 먹기 위한 몇 가지 팁.

  1. 계획 세우기  식료품점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제품도 구매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과도하게 필요없는 음식을 사지 않으려면 쇼핑 리스트를 사전에 작성한 후 매장에 방문하세요. 그리고 가능하면 냉장고에 너무 많은 물건을 채워넣지 않도록 구매가 정말 필요할 때에만 매장을 방문하세요. 
  2. 모양이 좋지 않은 재료  종종 이상한 모양과 크기의 재료나 상태가 좋이 않은 재료를 그냥 버릴 때가 있죠. 그러나 이러한 재료들도 충분히 먹을 수 있고 더 많이 숙성되었기 때문에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갈아서 스무디나 주스 등을 만들어 마시거나, 볶음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온도에 따른 보관 방법  냉장고에 물건을 적절하게 비축하고 보관하는 방법만 배우면 재료를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단 선반은 음료나 남은 음식 등 온도가 비교적 높은 음식을 보관하고, 하단 선반은 일반적으로 육류, 해산물 등 온도가 낮게 유지되어야 하는 재료들을 보관합니다.  
  4. 냉동실 사용  냉동실은 금방 사용하지 않은 과일, 채소, 육류, 해산물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과일, 채소의 경우 알맞은 크기로 썰어 지퍼백 등에 보관하고, 다진 재료는 얼음틀에 보관하면 요리할 때 손쉽게 꺼내 쓸 수 있습니다. 육류와 해산물은 냉동실에 냄새가 퍼지지 않도록 밀봉을 꼼꼼히 하여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5. 남은 음식  음식을 대용량으로 많이 준비하였거나 식당에서 먹다 남은 음식을 포장해왔을 경우 용기에 라벨을 붙이고 날짜를 기입하세요. 바로 먹지 못 하는 음식은 냉동하여 보관하면 급한 끼니를 떼우기에 좋습니다.